원문: https://hummingbot.io/hummingbot.pdf
허밍봇
분산 마켓 메이킹
초록
토큰화는 현재 거래할 수 있는 자산의 전송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전에는 거래할 수 없었던 자산에 대한 유동성을 개방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의 실현을 위한 장애물 중의 하나로 제한된 수의 중앙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상위 디지털 자산 외에는 일반적으로 유동성이 부족한 점을 들 수 있다. 디지털 자산과 암호화폐 거래소의 증가 폭이 암호화폐 시장 조성자의 수와 역량의 증가를 크게 뛰어넘은 결과 거래소와 자산 전반에 걸친 유동성 파편화와 부실화로 이어지고 있다. 네이티브 블록체인 프로토콜을을 통한 거래의 기술적 복잡성과 기술 표준의 부재는 몇몇 거래소, 특히 분산 거래소의 유동성 부족을 가져왔다. 반면 이러한 비효율은 유능한 트레이더에게 시장 거래의 기회를 창출하기도 한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우리는 사용자가 중앙/분산 거래소에서 고유의 자동화된 거래 전략을 만들 수 있는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인 허밍봇을 소개한다. 허밍봇의 목표는 기존에 정교하고 고도화된 기술 시장 참여자로 제한되었던 활동인 시장 조성자의 역할을 더 많은 사용자들이 수행할 수 있도록 하고 분산 마켓 메이킹의 개념을 홍보하는 것이다.
1. 배경
1.1 유동성은 희소한 자원
공개 분산 원장에서 양도 가능한 디지털 자산을 생성하는 프로세스인 토큰화의 지지자들은 신생 기업, 부동산 및 사모펀드와 같은 자산 클래스에서 유동성 프리미엄을 개방할 수 있는 능력을 지지한다. 이는 유동성이 효율적인 가격 발견을 통해 시장 참가자에게 혜택을 준다는 학술 연구에 의해 뒷받침된다. 유동성 개선은 기업에 대한 공개 정보의 가용성을 향상시키고 정보의 향상은 기업의 위험 프리미엄을 낮추어 자본 비용을 줄인다[1].
그러나 실제로는 토큰화로 인해 유동성이 극도로 집중되었다. 수천 개의 거래 가능한 디지털 자산과 수백 개의 거래소가 있지만 유동성은 상위 자산과 장소에 집중되어 있다. 상위 3개 디지털 자산의 일일 거래소 거래량은 120억 달러로 전체 일일 거래소 거래량의 72%를 차지한다. CoinMarketCap에 상장된 2,000개 이상의 암호화 자산 중 92%가 일일 거래량이 100만 달러 미만이다[2]. 가장 큰 디지털 자산을 거의 독점적으로 취급하는 기관 간의 장외 거래(OTC) 거래량을 고려하면 유동성 집중도가 더욱 높아질 수 있다.
유동성 공급자의 수에 비해 시장의 수가 증가할 때 유동성에 대한 멱법칙 분포는 자연 균형 상태이다. 2011년 미국 하원에서 열린 자본 시장에 대한 청문회에서 Nasdaq의 Eric Noll은 대체 거래 시스템과 주식용 다크 풀의 부상 이후 소액주주가 직면한 문제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파편화는 상위 100개 상호를 제외한 상장 증권의 유동성 및 가격 발견 부족과 거래소를 포함한 모든 시장 참가자가 소규모 성장 기업에 지불한 시장 관심의 불안한 부재였습니다[3].”
토큰화를 통해 자산을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지만 자동으로 자산에 유동성을 부여하지는 않는다. 글로벌 금융 시스템이 토큰화의 가치를 완전히 실현하려면 특히 토큰화된 자산의 롱테일에 대해 유동성을 제공할 수 있는 인센티브와 장비를 갖춘 충분한 행위자가 있어야 한다.
1.2 법정 통화 시장에서의 마켓 메이킹
금융 시장에서 유동성을 제공하는 사람을 시장 조성자라고 한다. 시장 조성자는 거래소에서 자산에 대해 매수(매수 제안)와 매도(매도 제안)를 동시에 호가함으로써 자산 시장에서 근본적인 역할을 한다. 자산을 사고 팔 준비가 된 가격을 제출함으로써 다른 시장 참가자가 가격을 발견하고 유동적인 거래를 할 수 있다. 또한, 다른 거래 장소의 가격을 제출하고 다른 시장에 걸친 시장 간 혼란을 중재함으로써 시장 조성자는 전반적인 시장 효율성을 높인다.
주식과 같은 전통적인 증권 시장에서 규제 장벽은 개인과 소규모 기업이 시장 조성자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도록 한다. 뉴욕 증권 거래소(NYSE)에서는 지정 시장 조성자(Designated Market Makers) 및 보조 유동성 공급자(Supplemental Liquidity Providers)로 활동할 수 있는 승인을 받은 회원 조직만 마켓 메이킹을 수행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나스닥 시장 조성자는 FINRA에 등록하고 나스닥 회원사에 신청해야 한다[4].
또한 경쟁 장벽은 소규모 참가자가 시장 조성자 역할을 하는 것을 방해한다. 코로케이션(co-location)이라고 알려진 관행에서, 고빈도 거래("HFT") 회사는 거래소 자체 서버에 물리적으로 가까운 곳에 서버를 배치하기 위해 거래소에 비용을 지불하여 데이터 피드 및 거래 실행에 대한 낮은 대기 시간 액세스를 제공한다. HFT 회사는 다른 시장 참가자에 비해 밀리초 규모의 시간 이점을 제공하도록 설계된 무선 타워, 광섬유 라인 및 해저 케이블의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데 총체적으로 막대한 금액을 지출한다. 또한 NYSE 및 Nasdaq과 같은 증권 거래소는 시장 데이터 피드에 접근에 대해 월 22,000달러를 청구한다[5].
HFT 기업은 대량의 거래를 통해 이익을 얻기 때문에 시가총액이 큰 주식으로 시장을 만드는 데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2011년 하원 청문회에서 NYSE Euronext의 Joseph Mecane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스프레드를 좁히는 경향이 있고 대형주가 거래하는 것을 매우 저렴하고 효율적이며 빠르게 만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불행한 현실은 시장의 중소형주에서는 동일한 추세가 발생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해당 주식은 고빈도 자동 거래자가 해당 이름으로 거래하기에 충분한 유동성이 없으며 결과적으로 일부 대형주에서 보았던 그에 상응하는 수준의 거래량이나 유동성 또는 스프레드 축소를 볼 수 없었습니다.[3].”
1.3 디지털 시장에서의 마켓 메이킹
디지털 시장은 법정화폐 시장에서 시장 형성을 방해하는 규제 및 경쟁 제약을 제거한다. 개별 거래자는 디지털 자산 거래소에 대한 직접 시장 접근 권한이 있으므로 전문 회사와 동일한 API를 사용하여 주문 호가를 제공하고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거래를 실행할 수 있다. 디지털 자산 교환은 또한 시장 데이터 피드를 무료로 제공한다.
특정 거래소는 전문 거래 회사를 선호하는 거래량 기반 수수료 리베이트를 제공하지만 일반적으로 소규모 거래를 희생시키면서 대규모 거래자에게 상당한 경쟁 우위를 제공하는 코로케이션 또는 기타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 또한 디지털 자산 거래소 환경은 전 세계적으로 액세스할 수 있는 수백 개의 활성 장소와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반경쟁 기능을 도입한 교환은 활동을 다른 교환으로 옮기는 개인 거래자와 소규모 회사로부터 사업을 잃을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마켓 메이킹에 대한 규제 및 경쟁 장벽이 제거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디지털 자산 및 거래소의 확산에 비해 시장 조성자가 상대적으로 적어 앞서 언급한 유동성이 극도로 집중되고 있다. 주로 퀀트 헤지 펀드 및 트레이딩 회사와 같은 디지털 자산에 대한 시장 조성자들은 거래소와 발행자 모두로부터 받는 보상에 의해 입증되는 높은 수요가 있다.
대부분의 거래소는 테이커(기존 가격 주문을 취하는 거래자)에 대해 더 높은 수수료를 부과하고 메이커(가격 견적을 제공하는 거래자)에 대해 더 낮거나 0의 수수료를 부과한다. 일부 거래소는 시장 조성자에게 총 수수료를 초과할 수 있는 리베이트를 제공하기도 한다.
기술적 장벽은 추가 진입자가 디지털 자산 시장을 만드는 것을 방지한다. 디지털 자산 가격의 변동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시장 조성자는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자동화된 알고리즘 접근 방식을 사용해야 한다. FIX(Financial Information eXchange) 프로토콜이 전자 거래를 위한 표준화된 메시지 형식을 제공하는 법정화폐 시장과 달리 디지털 자산 교환 API는 형식과 안정성이 모두 다르다. 마켓 메이킹 알고리즘은 오래된 데이터, 거래 실행 지연, API 다운타임과 같은 엣지 케이스를 처리해야 한다. 여러 거래소에서 거래할 수 있는 강력하고 안정적인 시장 조성 알고리즘을 작성하려면 상당한 전문 엔지니어링 리소스가 필요하다.
2. 분산 마켓 메이킹
마켓 메이킹이 대형 기관의 전유물일 때, 명목화폐 거래소와 디지털 거래소 모두 유동성은 상위의 자산과 거래소에 집중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나 토큰화가 성공하고 유동성이 부족한 자산에 유동성을 주입하기 위해서는 상위 자산뿐만 아니라 광범위한 토큰화된 자산에서 시장을 만들도록 인센티브가 주어지고 준비된 유동성 공급자가 있어야 한다.
거래소 직접 접속이 제공되고 코로케이션과 같은 경쟁 장벽이 없다는 점은 디지털 마켓 마이킹에 새로운 참여자를 가능하게 하지만, 기술적 장벽은 여전히 높다. 이러한 기술적 장벽을 낮추고 새로운 인센티브 메커니즘을 도입함으로써, 우리는 누구나 분산형 마켓 메이킹이라고 부르는 새로운 유동성 공급 모델인 디지털 자산의 시장 조성자로 활동할 수 있도록 한다.
2.1 추론
마켓 메이킹은 역사적으로 고도로 전문화된 전문 트레이딩 회사들의 독점적인 것이었지만, 개인과 장기 투자자들은 디지털 자산서 이러한 기능을 제공하는데 있어 실질적으로 구조적인 이점을 가질 수 있다.
2.1.1 낮은 자본 비용
시장 조성자들은 그들이 가격 견적을 제공하는 각 거래 쌍과 거래소에 대한 재고를 보유해야 하기 때문에, 그들은 더 수익성 있는 시장에서 더 수익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재고 자산의 기회 비용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또한, 펀드와 트레이딩 회사는 외부 투자자로부터 자본을 조달하기 때문에, 시장 형성으로부터의 자본 수익률은 20% 이상일 필요가 있다. 이러한 일정한 자본 수익률을 뒷받침할 물량이 없는 작은 시장에서 전문 시장 조성자가 참여하는 것은 경제적으로 합리적이지 않을 것이다.
대조적으로, 개인과 장기 투자자들은 기회 비용이 더 낮다. 디지털 자산에 대한 대출 및 대출 시장이 아직 초기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개인과 장기 투자자들은 그것들을 사서 지갑이나 거래소에 보관하고 이자나 다른 추가 소득을 얻지 못한다. 이러한 투자자의 경우 자본 한계점에 대한 수익률은 0%이며, 위험 중립성을 감안하면 수익이 기대되는 모든 시장에 대해 기꺼이 시장 조성자로 참여할 수 있다.
2.1.2 기본 신념
전문 시장 조성자는 디지털 자산에 대한 본원적 가치에 대해 확신을 가질 가능성이 낮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순수한 기술적 관점에서 마켓 메이킹에 접근한다. 이에 따라 이들은 트랙 레코드가 짧은 비유동적이고 변동성이 큰 자산으로 시장을 조성하는 데 적합하지 않다. 가격이 급격히 하락하여 0에 가까워질 때, 그들의 전형적인 수단은 청산이다.
그러나 개인 토큰 보유자와 장기 투자자는 근본적인 확신을 가질 가능성이 높다. 디지털 자산에 대한 가격 하한은 효용 가치(개인의 경우) 또는 투자 가치(투자자의 경우)이기 때문에, 그들은 최후까지 남는 구매자가 될 수 있고 비유동적이고 변동성이 큰 자산 시장을 조성할 수 있다.
2.2 허밍봇 소개
분산 마켓 메이킹을 가능하게 하는 첫 번째 단계로, 우리는 사용자가 중앙 집중식 및 분산형 디지털 자산 거래소 모두에서 마켓 메이킹을 위한 자동화 알고리즘 트레이딩 봇을 만들고 커스터마이즈할 수 있는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클라이언트인 허밍봇을 소개한다. 허밍봇은 민감한 디지털 자산 개인 키에 접근하고 API 키를 교환해야 자동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암호화폐 채굴 노드와 유사하게 사용자가 운영하는 로컬 또는 호스팅된 클라이언트로 설계한다.
2.2.1 연관 작업
허밍봇은 디지털 자산을 위한 다른 오픈 소스 마켓 메이킹 도구에 기반을 두고 작업을 확장한다. 여기에는 BitMex[6], MakerDAO의 DAI 스테이블코인[7] 및 BitShares 분산 거래소[8]를 위한 거래소별 또는 자산별 도구가 포함된다.
또한 다른 오픈 소스 프로젝트는 디지털 자산의 마켓 메이킹[9], 거래소 차익 거래 [10] 및 일반 알고리즘 거래 [11]에 대한 자동화된 전략을 가능하게 한다.
허밍봇은 다음 영역에서 이러한 다른 도구와 다르다.
1. 거래소 및 자산에 구애받지 않음: 허밍봇은 모든 거래소와 모든 디지털 자산에 걸쳐 마켓 메이킹을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2. DEX 호환성: 허밍봇은 분산 거래소에서의 마켓 메이킹을 지원한다.
3. 거래소 교차 마켓 메이킹: 허밍봇 동일한 거래 쌍에서 거래소 간의 유동성 차이에서 이익을 얻는 마켓 메이킹 전략을 지원한다(자세한 내용은 전략 섹션 참조).
4. 쉬운 설치 및 구성: 허밍봇 기술자가 아닌 일반 사용자가 설치하고 사용하도록 설계되었다.
또한 Bancor 네트워크와 유니스왑[12]과 같은 스마트 계약 기반 자동 시장 조성자는 결정론적 알고리즘에 따라 토큰화된 자산에 대한 유동성을 제공한다. 시장의 역동적인 특성을 고려할 때, 우리는 결정론적 접근 만으로는 완전한 유동성 해결책을 제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믿는다. 우리는 이러한 서비스를 사용자가 소스를 제공하고 유동성을 제공할 수 있는 추가 채널로 허밍봇에 통합할 계획이다.
2.2.2 대상 사용자
개인 애호가
허밍봇은 블록체인 기반 네트워크의 확장에 적극 참여하는 동시에 패시브 인컴을 얻고자 하는 암호화폐 마니아들을 대상으로 한다. 작업 증명 블록체인의 채굴 노드, 이해관계 증명 블록체인의 스테이킹 노드, 코스모스 프로토콜의 검증 노드 등 다른 소프트웨어 클라이언트와 유사하게 허밍봇은 사용자가 수익을 위해 전문화된 서비스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장기 펀드 투자자
또한 허밍봇을 통해 암호화폐 헤지펀드 및 기타 장기 투자자가 디지털 자산 재고를 시장 조성에 활용할 수 있다. 자산의 유동성을 개선하면 좋은 가격과 낮은 위험 프리미엄을 제공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마켓 메이킹은 상관관계가 낮은 새로운 소득원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기존 투자 포트폴리오에 긍정적인 후광 효과를 줄 수 있다.
이러한 사용자 층을 위해 다음과 같은 특정 요구사항을 해결하는 서비스와 유료 모듈을 제공할 계획이다.
- 호스팅, 구축 및 유지 관리
- 포트폴리오 및 실행 관리 시스템과의 통합
- 과거 오더북 데이터에 대한 액세스
- 맞춤형 마켓 메이킹 전략
3. 전략
허밍봇은 사용자가 자신의 사용자 지정 매개 변수와 전략에 따라 일련의 마켓 메이킹 봇을 자동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이 장에서서 우리는 사용자가 전략을 정의하고 파라미터를 조정하며 실행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일반적인 전략의 범주에 대해 논의한다.
3.1 마켓 메이킹
시장 조성자가 수행하는 기본적인 활동은, 언제든지 다른 시장 참가자가 거래할 수 있는 단일 거래소에서 거래 가능한 매수호가 및 매도호가를 제시하는 것이다(그림 1).
그림 1. 시장 조성자가 1개의 토큰 주문
시장 조성자는 시장 상황, 실행된 거래, 재고 및 결과적인 위험 노출 수준과 같은 요소를 반영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이러한 매수호가와 매도호가를 변경한다.
따라서 시장 조성자는 딜러 시장의 Glosten-Milgrom 모델[13]에 설명된 대로 의사 결정 문제에 직면한다: 즉, 그는 정보가 있거나 없는 트레이더가 존재하는 환경에서 가격을 책정해야 하기 때문에 시장 조성자는 정보에 있어 불리한 위치에 있다. 또한, 시장 조성자는 구매자와 판매자 사이의 중개자 역할을 하며, 주문이 비동기적으로 도착하여 변동하는 재고량과 위험 노출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위험을 보상하기 위해 시장 조성자는 낮은 입찰 가격과 높은 호가를 제시하며, 이러한 가격 차이를 매수-매도 스프레드라고 한다.
Pbid = Pref − δbid = 시장 조성자의 매수 가격
Pask = Pref + δask = 시장 조성자의 매도 가격
매수-매도 호가 = Pask − Pbid = δbid + δask
이때 Pref = 기준 가격,
δbid = 기준 가격과 매수 가격 간의 스프레드,
δask = 기준 가격에서 매도 가격 간의 스프레드.
시장 조성자의 거래 주기는 다음과 같다:
1. 시장 조성자는 토큰 A 1단위에 대해 Pbid와 Pask를 동시에 호가한다.
2. t1 시간에 거래자는 시장 조성자의 매수 주문을 체결하여 토큰 A를 시장 조성자에게 판매한다. 이것은 Pbid에 의한 시장 조성자의 미국 달러 보유량을 줄이고 토큰 A의 재고를 증가시킨다.
3. 시장 조성자는 알 수 없는 기간 동안 토큰 A의 추가 재고를 계속 보유한다.
4. 나중에 시간 t2에서 거래자는 시장 조성자의 매도 주문을 체결하고 시장 조성자로부터 토큰 A를 구매한다. 이것은 시장 조성자의 미국 달러 보유량을 Pask 1만큼 증가시키고 토큰 A의 재고를 감소시킨다.
따라서 시장 조성자는 불확실한 기간 t2 - t1 동안 재고 위험이 증가되는 것을 가정한다.
위의 예에서 시장 조성자의 이익은 Pask −Pbid = 매수-호가 스프레드 2 이다. 시장 조성자의 경제적 목표는 매수-매도 스프레드를 포착하기 위해 교차 거래의 빈도를 최대화하여 자산을 사고 파는 거래 주기를 완료하는 것이다(또는 반대로 시장 조성자 재고를 사용하여 자산을 판매하고 해당 자산을 재구매한다).
시장 조성자는 다음의 이유로 위험을 감수한다:
1. 그들은 매도 주문을 낼 수 있도록 매도 통화의 재고를 유지해야 하며, 이는 가격 하락의 변동성에 노출된다.
2. 매도 통화의 재고는 매수 주문이 채워진 경우 언제든지 증가할 수 있다.
3. 상계 거래를 찾는 데 필요한 시간을 알 수 없으며 이 기간 동안 보유 재고 가치가 하락할 수 있다.
4. 시장 조성자보다 더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을 수 있는 거래자가 언제든지 거래 주문을 채울 수 있기 때문에 그들은 정보 불균형에 노출되어 있다.
3.1.1 시장 조성자에게 재고의 의미
시장 조성자의 현재 재고량과 목표 노출 수준은 어느 정도 위험을 감수하는 편향에 영향을 미친다. 당연히 목표 노출 수준을 관리하는 시장 조성자의 의지가 보유 수준에 반비례한다. 결과적인 편향은 가격(또는 스프레드), 주문 규모 또는 둘 다를 통해 시장 조성자의 호가로 표현될 수 있다.
(qcurrent > qtarget) → [(δbid > δask ∨ sbid < sask)], (1a)
(qcurrent < qtarget) → [(δbid < δask ∨ sbid > sask)], (1b)
여기서 sbid = 매수 주문 크기,
sask = 매도 주문 크기,
qcurrent = 현재 노출 수준,
qtarget = 목표 노출 수준.
예를 들어, 위험 회피 시장 조성자는 (시장 조성자의 현재 보유량이 목표 보유량을 초과하는 식 (1a)의 경우와 같이) 더 많은 재고를 획득할 확률 및/또는 규모를 줄이기 위해 재고 판매와 관련된 시장 주문의 매개변수를 조정한다.
3.1.2 구현
마켓 메이킹은 주어진 시점에 알려진 모든 정보(과거 데이터 포함)가 전략의 기대 수익을 최대화하는 시장 주문 생성에 사용되는 복잡한 최적화 문제[14]이다. 마켓 메이커를 위한 기본 알고리즘은 (1) 자산에 대한 기준 가격을 설정한 다음 (2) 거래소에서 주문할 주문에 대해 매수호가와 매도호가, 각각의 주문 크기를 설정하는 것이다.
두 단계를 모두 수행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접근 방식이 있으며, 시장 조성자는 물론 자산의 특성을 고려하여 전략을 맞춤화해야 한다.
시장 조성자 파라미터
자산 가격 변동성, 목표 자산 노출도, 위험 편향, 위험 노출 한도, 현재 재고량, 주문 기간, 마진 임계값, 호가 빈도
3.2 차익거래
차익 거래는 자산을 더 낮은 가격에 구매하고 동일한 자산을 더 높은 가격에 판매하여 무위험 이익을 얻는 전략이다(그림 2). 때때로 시장의 혼란은 여러 가지 이유로 그러한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그림 2: 차익거래자는 서로 다른 거래소에서 동시에 자산을 사고팔아 1달러의 무위험 이익을 얻는다.
디지털 자산 시장의 시장 파편화
상대적으로 초기 단계의 디지털 자산 시장은 상당한 시장 파편화로 인해 가격 변동에 취약하다. 사용자의 지갑이 다른 여러 거래소가 있다. 일부 사용자는 특정 거래소에 액세스할 수 있지만 다른 사용자는 액세스할 수 없다. 또한 정기적으로 새로운 거래소가 계속 생성된다.
파편화된 암호화폐 시장을 초래하는 광범위한 요인은 다음과 같다:
- 중앙 집중식 교환 vs 분산 교환:
- 지리적 경계가 있는 거래소: 한 국가의 거래소는 해당 국가의 비국민 계정을 개설하지 못할 수 있다. 사용자 기반이 제한되거나 겹치지 않는 지리적으로 분산된 여러 거래소가 있다.
- 거래소의 확산: 현재 전 세계적으로 200개 이상의 암호화폐 거래소가 존재하며[15] 다양한 사용자 및 자산 기반이 있으며 한 거래소에서 다른 거래소로 자산을 이동하는 기능(심지어 각 거래소에 계정이 있는 사용자의 경우에도)에는 복잡하고 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 있으며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거래소는 격리된 사용자 기반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각 거래소는 서로 다른 공급 및 수요 역학을 갖고 있어 혼란에 빠지기 쉽다.
정보 비대칭
여러 시장, 시간대 또는 거래소에 걸쳐 정보가 확산되는 지연으로 인해 일시적인 기회가 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특정 계정이 한 거래소에서 대량 구매 주문을 하여 해당 거래소의 가격을 높이는 경우, 빠르게 행동하는 거래자는 해당 구매 주문을 보지 않은 다른 거래소에서 더 낮은 가격으로 자산을 구매하고 해당 자산을 원래 거래소에서 더 높은 가격에 판매한다. 이것은 서로 다른 지역에서 관찰될 수 있다.
구조적 파편화
어떤 경우에는 구조적 또는 규제적 이유로 인해 시장 혼란이 지속되는 이유가 있을 수 있다. 이에 대한 한 가지 예는 한국과 미국 간의 비트코인 시장에서 지속되는 가격 불일치이다. 실제로 이는 CoinMarketCap이 높아진 한국 환율을 가격 산정에서 제거하면서 시장 폭락으로 이어졌다[16]. 암호화폐에 대한 내부 수요가 높아 한국 암호화폐 가격이 미국 거래소 가격을 웃돌았다. 그러나 이는 한국인이 다른 나라에서 계좌를 개설해야 하는 어려움과 해외 송금액을 제한하는 통화 통제로 인해 지속되었다. 이 예에서 두 시장에 모두 접근할 수 있는 거래자는 미국에서 암호화폐를 구매하고 한국에서 판매하여 위험이 없는 차익거래 이익을 얻을 수 있다.
트레이더/팻 핑거 오류
암호 화폐가 사용하는 독특한 가격 책정 규칙 및 번호 시스템과 결합된 암호 화폐의 분산 및 소매 특성은 거래 입력 오류의 가능성을 발생시킨다. 또한 알고리즘 전략과 프로그래밍 방식의 자동화된 거래 시스템의 채택 및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거래 입력 오류의 가능성이 더욱 높아졌다. 이러한 큰 오류는 주식 시장과 같은 오랜 전통의 시장에서 목격되었다(예: 2010 Flash Crash [17]). 이것은 주문을 수락하는 거래자가 "정규화된" 가격으로 거래를 상쇄할 수 있기 때문에 가격 책정 오류로 인한 차익 거래 기회의 가능성을 만든다.
차익 거래에 대한 도전
차익 거래는 무위험 이익을 보장하기 때문에 매우 매력적인 거래 전략이다. 그러나 차익 거래 기회를 식별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1) 시장이 자연적으로 이러한 비효율성을 제거하기 위해 작동하기 때문에 존재해서는 안 되며, (2) 예측할 수 없고, 반복되지 않으며, 규모가 작을 수 있기 때문이다. (3) 일반적으로 단기 (4) 그러한 잘못된 가격 책정을 식별하고 포착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하지만 승자는 한 명뿐이다.
차익 거래 이익을 지속적으로 포착할 수 있다는 것은 다른 시장 참가자가 복제하기 어려운 어떤 형태의 이점에 달려 있다. 이러한 장점의 예로는 다양한 교환 또는 위치(예: 전통적인 금융 시장의 "고빈도 거래자") 간의 고속 데이터 연결, 여러 국가의 암호 화폐 교환 계정에 대한 액세스 또는 여러 국가의 가격 변동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감지하는 우수한 기술이 있다. 신속하게 안정적으로 대응하고 실행할 수 있는 능력과 결합된 교환. 암호화폐 시장은 주식시장과 같은 전통적인 금융시장과 달리 정해진 시장개방이나 폐장 없이 지속적으로 거래된다. 차익 거래 기회를 찾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3.2.1 구현
허밍봇 차익 거래 전략은 가격 변동에 대해 여러 거래소를 모니터링하고 수익성 있는 거래 기회가 발생할 때마다 거래한다. 차익 거래 전략을 사용할 때 허밍봇은 시장 수용자 역할을 하여 다양한 거래소에서 이용 가능한 최상의 거래 주문을 채운다.
허밍봇 다음과 같이 단계적으로 출시될 여러 전략의 실행을 가능하게 한다:
1. 기본 차익 거래 전략: 두 거래소에서 단일 거래 쌍
2. 복수 거래소 전략: 여러 거래소(2개 이상)를 모니터링하여 차익 거래 기회를 식별할 가능성을 높인다.
3. 다중 거래 쌍 전략/삼각 차익 거래: 차익 거래를 포착하기 위해 단일 거래 쌍 이상을 사용하는 외환 시장의 일반적인 전략. 복잡성이 증가하고 거래 쌍이 추가되면 가격 변동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허밍봇의 차익 거래 전략 개발의 일부가 될 기술 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 다른 거래소와의 통합: 오더북 및 가격 데이터 검색, 거래 지침 전송, (선택 사항) 거래소 간의 자산 재조정/이전.
- 거래소 오더북 분석: 차익 거래 기회의 가장 높은 가능성을 식별하기 위해 여러 거래소를 연구한다.
차익 거래 전략의 성공에 중요한 것은 기회를 안정적으로 감지하고 신속하게 대응하는 능력이다.
3.3 교차 거래소 마켓 메이킹
교차 거래소 마켓 메이킹은 두 개(또는 그 이상)의 서로 다른 거래소 거래 쌍 간의 유동성 차이로부터 이익을 얻기 위해 차익 거래와 기본 마켓 메이킹의 요소를 결합한다.
교차 거래소 마켓 메이킹에서 시장 조성자는 두 개의 서로 다른 거래소에서 거래하고 한 거래소("거래소 A", 일반적으로 더 크고 매우 활동적이며 유동적인 거래소)에서 사용할 수 있는 최상의 매수 및 매도호가(그림 3)를 사용하여 다른 거래소("거래소 B", 더 작고 덜 활발하게 거래되는 거래소)에서 시장을 조성한다. 시장 조성자의 주문이 거래소 B에서 체결될 때마다 시장 조성자는 거래소 A에서 해당 주문을 체결하여 이 거래를 즉시 상쇄할 수 있다.
시장 조성자는 거래소 A의 최고 가격에 대한 마진 δask로 거래소 B에 주문을 입력한다(그림 4). 예를 들어, 거래소 A의 가장 좋은 제안 가격은 $101이다. 시장 조성자는 거래소 B에서 $101 + δask의 호가 주문을 낼 수 있다. 이 예에서는 $102 이다.
그림 3 : 거래소 A 에서의 호가
그림 4 : 시장 조성자는 거래소 B 에서 주문 진입
거래자가 거래소 B에서 매도 주문을 체결하면 시장 조성자는 거래소 A에서 자산을 구매하여 즉시 거래를 상쇄 한다(그림 5). 시장 조성자는 거래소 B에서 자산을 102달러에 팔았고 동시에 거래소 A에서 101달러에 자산을 살 수 있었기 때문에 시장 조성자는 1달러의 무위험 이익을 실현했다.
사용 예
교차 거래소 마켓 메이킹을 통해 시장 조성자는 차익 거래 기회를 추구하는 데 보다 적극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순수 차익 거래에서 차익 거래자는 가격 변동을 찾거나 기다리는 반면, 교차 거래소 마켓 메이킹은 시장 조성자가 가격 차이를 포착할 수 있는 잠재력을 적극적으로 창출할 수 있도록 한다.
이 전략은 또한 시장 조성자들이 한 거래소에서 다른 거래소로 "유동성을 복제"할 수 있게 하며, 특히 더 크고 유동성이 높은 거래소에서 더 작고 덜 유동적인 거래소로 유동성을 복제하는 경우에 그렇다. 이에 대한 한 가지 예는 유동성을 중앙 집중식 거래소에서 사용자 기반이 실질적으로 더 작은 분산형 거래소로 연결하는 것이다.
그림 5. 거래소 B의 구매자가 시장 조성자의 매도 주문을 체결하면 시장 조성자는 거래소 A에서 자산을 동시에 구매
3.3.1 교차 거래소 마켓 메이킹 구현
재고 균형 모델
이전 예는 거래소를 통해 자산을 전송하는 것이 즉각적이고 마찰이 없는 효율적인 시장 환경에서 교차 거래소 마켓 메이킹을 설명했다. 실제로는, 자산의 교환 간 이전은 비효율적이고 시간이 많이 걸리고 수수료가 발생하며 우선 가격 변동의 존재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블록체인 기반 자산을 전송하려면 블록체인 트랜잭션에서 채굴되고 거래소 간에 확인되는 전송 명령이 필요할 수 있다. 가격 변동은 일시적일 수 있으므로 자산을 이전하고 거래의 양측을 완료하는 데 걸리는 시간으로 인해 수익성 있는 기회가 쉽게 사라질 수 있다.
이 비효율성을 해결하는 한 가지 방법은 시장 조성자가 여러 거래소에서 재고를 유지하여 수익성 있는 거래 기회가 제공될 때 시장 조성자가 즉시 행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위의 예와 같이 거래소 A의 매도 주문과 거래소 B의 매수 주문은 앞서 설명한 것과 같은 방식으로 발생하여 마켓 메이커가 상쇄 거래를 완료할 수 있다. 그러나 거래소 간 자산 이전의 비효율성을 고려한 교차 거래소 재고 균형 모델에서 시장 조성자는 미국 달러(예시에서 가정된 견적 통화)와 두 거래소의 자산 모두의 잔액을 유지한다. 위의 거래를 수행함에 있어 거래소 A와 거래소 B 간에 자산이 즉시 이전되지 않는다.
그림 6에 표시된 예에서 시장 조성자는 총 2,000달러의 재고와 20개의 토큰 A 자산을 보유하고 있으며 거래소 A와 거래소 B에 균등하게 분배된다.
그림 6. 시장 조성자가 두 거래소의 재고를 유지
구매자가 토큰 A 1단위에 대해 거래소 B에서 시장 조성자의 매도 주문을 취하면 시장 조성자는 거래소 A에서 동시에 토큰 A 1단위를 구매한다. 거래소 간에 자산 이전이 없으므로 거래소 간 시장 조성자 자산의 분포가 변화한다. 거래 후 시장 조성자의 전체 노출은 변경되지 않았다. 시장 조성자는 여전히 토큰 A의 총 잔고가 20단위이지만 현재는 거래소 A에 11단위, 거래소 B에 9단위가 있다. 한편, 시장 조성자의 새로운 총 현금 잔고는 거래소 A 및 B에서 각각 $899 및 $1,102(그림 7)가 되어 총 현금 잔고는 $2,001 로 $1 만큼 이익이 증가했다.
그림 7. 거래소 B의 구매자는 시장 조성자의 판매 주문을 체결하고 시장 조성자는 거래소 A에서 자산을 동시에 매입
3.3.2 재고 위험 및 전략 적용 가능성에 대한 시사점
단일 거래소의 기본 마켓 메이킹과 교차 거래소 마켓 메이킹의 근본적인 차이점은, 교차 거래소 마켓 메이킹은 일정 기간 동안 일정량의 재고를 유지할 필요가 있는 반면, 이전에 논의한 바와 같이 기본 마켓 메이킹은 일반적으로 재고의 양과 기간을 최소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증분 차익 거래 이익을 포착할 수 있는 가능성은 포트폴리오의 기대 가치를 증가시키는 반면, 시장 조성자는 시장 및 가격 위험을 유지한다.
그러한 전략의 이상적인 사용자는 자산에 대한 근본적인 투자 이론을 갖고 있고 자산의 장기 보유자인 시장 조성자일 것이다. 교차 거래소 시장 조성 전략을 전개하면 수동적 매수 후 보유 전략과 비교할 때 위험 프로필의 근본적인 변화 없이 시장 조성자에게 점진적인 추가 수익을 제공할 수 있다.
4. 허핑봇 클라이언트
허밍봇은 비기술적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는 오픈 소스 애플리케이션에 마켓 메이킹 알고리즘과 거래 실행 엔진을 캡슐화함으로써 훨씬 더 광범위한 개인과 기업이 암호화 자산 쌍에 유동성을 제공하는 시장 조성자 노드를 실행하여 다양한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잠재적으로 수익을 올릴 수 있다.
허밍봇은 사용자가 제공한 매개변수를 사용하여 거래를 실행하는 거래 엔진이 될 것이며, 각각의 비표준화된 기술 사양이 있는 중앙 집중식 및 분산형 거래소와의 거래의 기술적 복잡성을 추상화한다. 허밍봇은 거래 실행 및 다양한 거래소와의 상호 작용을 촉진하고 가격 및 오더북 검색, 거래 지침 제출과 같은 작업을 수행하고, 사용자가 지정한 경우 서로 다른 거래소 계정 간의 재조정과 같은 기능을 위한 자산 이전을 처리한다.
4.1 아키텍처
허밍봇 아키텍처 및 작동은 오픈 소스, 블록체인 프로토콜 노드의 작동과 유사하다(그림 8).
1. 봇 설치: 사용자는 공개 오픈 소스 코드 저장소에서 코드를 다운로드하고 로컬 시스템이나 클라우드 호스팅 원격 서버에 프로그램을 로컬로 설치한다.
2. 프로그램 실행: 사용자는 명령줄 명령 또는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를 통해 허밍봇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3. 개인 정보(예: 지갑 개인 키 및 교환 API 키): 암호화되어 사용자 컴퓨터에 로컬로 저장된다.
4. 봇 활동 및 트랜잭션 로그: 로컬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다.
5. 데이터 피드: 프로그램은 블록체인, 분산형 거래소 API 및 중앙 집중식 거래소 API에 연결하여 시장 가격 및 오더북 데이터와 같은 데이터는 물론 자산 잔고, 기존 주문 및 상태와 같은 사용자별 데이터를 검색한다.
6. 중앙 집중식 거래소 명령: 봇은 로컬에 저장된 API 키를 사용하여 정보 검색 및 사용자 지침 전송을 위한 중앙 집중식 교환과 상호 작용하기 위한 API 요청을 생성한다.
7. 분산 교환 명령: 봇은 로컬에 저장된 지갑 키를 사용하여 트랜잭션에 서명한 다음 실행을 위해 블록체인 노드로 보낸다.
그림 8. 허밍봇 아키텍처
4.1.1 신뢰성 엔지니어링
암호화폐 시장과 마찬가지로 관련 인프라는 비교적 초기 단계이다. 최근 몇 달 동안 제한된 실적과 상대적으로 테스트되지 않은 새로운 기술을 사용하여 수백 개의 새로운 거래소가 만들어졌다. 허밍봇 개발의 주요 엔지니어링 작업은 암호화폐 시장의 독특한 위험에서 발생하는 외부 오류를 안정적으로 처리하고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거래소 간 거래에 대한 위험 완화
서로 다른 거래소에서 거래할 때 특히 차익 거래 및 교차 거래소 시장 형성에 사용되는 상계 거래와 같이 연관된 거래인 경우 서로 다른 거래소 간의 거래를 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은 트랜잭션 실행의 지연 가능성이 증가하는 분산형 거래소의 사용을 더욱 복잡하게 한다(예: 블록 확인 또는 블록 재구성 대기). 조정 위험의 예는 거래의 한 구간이 한 거래소(거래소 B)에서 실행되는 반면, 그 사이에 해당 거래의 기반이 된 다른 거래소(거래소 A)의 상쇄 헤징 거래가 사라지는 것이다(예: 거래 제3자에 의해 체결되었거나 주문이 철회됨).
위험 완화:
- 트랜잭션을 위한 확산 버퍼 증가
- 거래소 거래 속도 분석
- 거래 매개변수를 최적화하고 우발사항을 고려하기 위한 주문 장부 깊이 분석(예: 차선책 주문)
- 여러 거래소의 상쇄 거래 소싱
거래소 신뢰성
잘 확립된 금융 시장 거래소와 달리 암호화폐 거래소는 짧은 역사 동안 서비스 중단을 경험했다. 주요 중앙 집중식 암호화폐 거래소 중 일부는 서비스 중단을 경험했으며 일부는 며칠 동안 지속되었다[18]. 분산형 거래소의 경우 한 가지 추가 위험은 블록체인 혼잡이 발생하는 것이다[19]. 기술 변경(예: API 사양 변경)은 해당 서비스에 따라 소프트웨어를 중단시킬 수 있다.
위험 완화:
- 거래소 현황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보고
- 거래를 다른 거래소로 재배치할 수 있는 유연성
- 정보 중복(예: 자산 가격 피드에 대한 여러 소스)
4.1.2 전략 구현
1단계
허밍봇의 초기 릴리스는 중앙 집중식 거래소와 분산형 거래소 간의 교차 거래소 마켓 메이킹 전략에 중점을 둘 것이다.
지속적인 개발에는 다음과 같은 추가 기능이 추가된다:
- 추가적인 중앙 집중식 교환 지원
- 추가적인 탈중앙화 거래소 지원
- 중앙 집중식 거래소 시장 형성에 중앙 집중화
- 독립형 차익 거래 또는 시장 조성 전략에 오버레이(예: 거래 기회가 있을 때마다 테이커 거래 실행)
- 다중 교환 지원(2개 이상)
2 단계
단일 거래소에서 단일 자산에 대한 시장을 만들기 위한 순수한 마켓 메이킹 전략
3단계
맞춤형 사용자 전략을 위한 기능을 제공한다.
- 분산형 거래소를 위한 교차 거래소 시장 형성에 초기 초점
-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른 전략 추가
- 맞춤형 전략: 사용자가 자신만의 전략을 작성
4.1.3 리밸런싱
교차 거래소 마켓 메이킹 전략을 사용할 때 시간이 지남에 따라 거래 흐름 방향의 불균형이 누적될 가능성이 점점 더 높아진다. 위의 예에서 거래소 B에서 더 높은 가격 수준이 지속되면 마켓 메이커가 거래소 B에서 보유하고 있는 토큰 A와 거래소 A에서 미국 달러가 고갈되거나 둘 다 고갈되는 시점이 올 것이다. 이로 인해 거래소 전반에 걸쳐 자산의 균형을 재조정하고 재분배해야 한다.
재조정을 트리거하는 최소 자산 균형 임계값을 지정하여 재조정을 자동화하고 거래 봇 전략에 통합할 수 있다. 재조정은 거래소 간의 자산 전송을 시작하는 봇에 의해 수행된다.
'암호화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버리지 이자 농사는 무엇이며 어떻게 높은 수익을 제공할 수 있을까? (0) | 2022.03.31 |
---|---|
Hi Protocol (0) | 2022.03.24 |
Friktion 번역 (0) | 2022.03.11 |
폴리곤 (Matic) 백서 번역 (0) | 2022.01.26 |
솔라나 백서 번역 (0) | 2022.01.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