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G 를 출시할 때 통신업계에서 일하고 있었기 때문에 단순히 "빠르다" 는 것만으로는 고객에게 소구할 수 없다 생각하고 있었는데, 5G 에 대해서는 '이번엔 다르다'에 걸어보기로 했습니다. 자율주행이나 원격진료 같은 여러 미래 산업과 연관이 있고, 경제 활성화를 위해 각국이 대규모 SoC를 계확하고 있다는 점 때문입니다.
다음과 같은 아이디어로 유니버스를 구성했습니다.
1. 우선 네이버 증권 - 국내 증시 - 테마 메뉴를 선택하고 업종명으로 5G 를 찾습니다:
https://finance.naver.com/sise/sise_group_detail.nhn?type=theme&no=373
5G(5세대 이동통신) : 네이버 금융
관심종목의 실시간 주가를 가장 빠르게 확인하는 곳
finance.naver.com
이 때 테이블 옵션을 PER, PBR, ROE, ROA, PSR(시가총액/매출액으로 산출), 유보율을 선택합니다. 이정도면 성장성, 안정성, 수익성 등은 얼추 스크리닝되리라 봅니다.
2.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붙여넣고 PER과 ROE가 삼성전자보다 낮은 기업을 제외합니다. 삼성보다 가격도 비싸고 이익도 덜 내는 작은 기업글 굳이 매수할 필요가 없다는 단순한 논리입니다.
3. 이렇게 남은 기업에 대해 각각의 컬럼에 점수를 매기고 합산을 해서 순위를 매깁니다. 조엘 그린블라트 마법 공식이나 강환국 알고투자 등에서 익히 접해온 로직일 겁니다.
이렇게 정리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원본주소: docs.google.com/spreadsheets/d/10Dc8Gg962OUSAP_t9no0nG3dlxHu3JJNBTHPT7tiHR0/edit?usp=sharing
Google 스프레드시트 - 스프레드시트를 작성하고 수정할 수 있으며 무료입니다.
하나의 계정으로 모든 Google 서비스를 스프레드시트로 이동하려면 로그인하세요.
accounts.google.com
이제부터 어디로 갈지가 고민인데요..
몇 가지 방법을 써봅니다:
- 유튜브에서 검색 : 차티스트나 증권TV 혹은 사짜 냄새 나는 채널에서 추천되면 일단 의심해 봄
- 네이버 증권 검색 : 뉴스나 공시, 토론방, 리서치 종목 추천
- 네이버 카페 검색 : 보수적인 투자자는 마음이 편하다, 가치투자 연구소 등
- 차트 : 트레이딩뷰에서 200MA/15% Envelope 정도만 봄
처음에는 오이솔루션 CEO 인터뷰가 인상적이어서 오이솔루션 쪽으로 마음이 많이 기울었습니다만,
https://www.youtube.com/watch?v=dov2XkoT-vI
Top Pick 은 서진시스템으로 정했습니다. 그 이유는 같습니다:
- 일단 전 종목 모두 6점 이상입니다. 물론 코위버는 3위 안에 드는 항목이 4개 이상이지만, 유보율이 너무 낮은게 걸렸습니다. 이는 텔레필드도 마찬가지.
- 매출과 이익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코위버, 텔레필드, 오이솔루셩 모두 최근 3년 내 적자인 연도가 한 해는 있어왔으나 서진시스템은 단 한해도 없었습니다:
- 뿐만아니라 통신장비, 스마트폰, 반도체 등으로 포트폴리오가 분산되어 있습니다. 안정적인 매출 실적은 이런 다양성에서 기인하는 것 같습니다.
- 가격도 200MA 아래로 내려갔습니다.